식물

밤나무 성장 과정 및 효능

@#$%&! 2021. 10. 12. 15:26
반응형

오늘은 밤나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고 먹는 밤인데요. 어떤 사실을 우리가 몰랐었는지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밤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 식물 이야기

 

♠ 밤나무 

밤나무-꽃
밤나무-꽃

♣ 밤나무 특징 및 성장 과정

 

밤나무는 참나무에 속합니다. 사실 우리가 참나무라고 하면 어떤 정해진 나무가 있다고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도토리나무들, 특히 그 범주를 넓혀 견과류들이 달리는 나무들은 참나무에 속한다는 사실 알고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낙엽이 떨어진다고 하여 낙엽교목이라고도 합니다. 학명은 Castanea crenata입니다. 

 

나무의 높이는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학술적으로는 10m~15m까지 자란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름은 대략 30cm~40cm이고요. 밤나무는 꽃이 피는데요. 위의 사진은 밤나무의 꽃입니다. 꽃은 잘 못 보신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위의 사진은 6월 말 경으로 제가 산에 가서 직접 찍은 사진이며 밤나무 꽃의 개화시기는 통상 6월 정도입니다. 

밤열매
밤열매

꽃이 피고, 꽃이 지면 위의 사진에서 처럼 밤 열매들이 달리기 시작합니다. 지금 밤 열매들은 사진에서는 좀 크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제가 8월에 찍은 것으로 아주 작은 밤 열매입니다. 밤 열매 1송이에는 밤이 1~3개 정도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우리나라 고유의 밤나무들이 해충에 큰 피해를 입어 전멸할 번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밤나무의 유입이 필요하였고 일본 종이 이때 많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토종밤은 밤 열매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고 단맛이 일품인 종입니다. 일본 종은 크기는 크지만 단맛이 강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제가 찍은 밤나무는 고유종으로 밤 열매가 굉장히 작지만 단맛이 강합니다. 

밤열매-익어가는-과정
밤열매-익어가는-과정

9월에 찍은 사진은 이제 밤 열매가 커지기도 하고 익어 떨어지려 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익어간다는 점은 밤 열매의 겉껍질이 갈색으로 변해가는 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밤수확
밤수확

10월이 되어 땅에 떨어진 밤들이 이렇게나 예쁘게 생겼습니다. 사람들에게 볼거리와 먹거리를 주는 밤나무 너무 고마운 존재입니다. 이제 밤 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밤 효능

 

우리가 늘 접하고 먹는 밤에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밤은 대표적으로 1. 위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이 위장병을 치료하는 위장약의 개념이 아니라 소화를 도와줄 수 있고 이로 인해 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고 적정량을 섭취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위장에 도움이 되다 보니 설사의 멈춤에도 일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성장기 아이들의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어른들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밤에는 탄수화물만 들어있는 것은 아니며, 양질의 단백질도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의미에서도 섭취할 이유가 있었네요. 

 

3. 한의학에서는 밤이 신장을 튼튼히 해준다고 나와 있는데요.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신장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이번에는 효능이라고 보기는 그렇지만, 술안주로 생밤을 활용하면 알코올의 분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 이렇게 밤나무의 성장과정과 우리가 늘 접하고 먹는 밤에 대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몰랐던 정보도 분명 있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이런 점들을 알고 밤이나 밤나무를 보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